근로자가 직장을 그만둘 경우 퇴직금을 받게 되는데요, 퇴직금에는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것 알고 계셨나요? 보통 퇴직금을 받으며 얼마 정도의 세금이 붙게 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퇴직금 세금계산방법 확인해보세요
퇴직금 계산하기
보통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받을 경우 퇴직소득세가 더 붙곤 합니다. 금액이 커질수록 세금의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연관관계가 있습니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일정기간 동안 근로를 하고 퇴직할 경우 근속연수에 따라 지급되기 때문에 일시금으로 받게 될 경우 매우 큰 금액일 수 있습니다. 보통 퇴직소득세의 계산법의 경우 근속연수에 따른 공제가 적용되며 공제된 금액에서 회사에서 재직한 근속연수를 나누고 이에 소득세율을 적용하여 세금을 계산합니다.
다소 복잡하지만 퇴직금 계산기를 통해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그 기준이 되는 퇴직금을 먼저 계산해보아야 합니다. 위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통해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세금(퇴직소득세) 계산
퇴직소득세의 경우 퇴직금이 많으면 많을수록 세금 또한 많이 나옵니다. 따라서 퇴직급여액을 산출하고 공제되는 부분을 계산하여 과세표준을 구해야 합니다. 과세표준과 퇴직금의 세율을 곱하여 퇴직소득세를 계산합니다.
퇴직소득세를 구하는 방법은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퇴직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어 퇴직소득세를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버튼을 통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모의계산 카테고리에서 퇴직소득 세액 영역을 클릭 후 모의계산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근속연수 공제
위 말씀드렸던 것처럼 오래 회사를 다녔을 경우 근속기간에 비례해 퇴직소득세를 공제해 줍니다. 이를 근속연수 공제라고 하며 아래 표를 참고하시어 내가 다닌 근속연수를 체크해 보고 공제금액을 확인해 봅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