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가 출범되면서 여러 가지 세율 등 개정된 내용이 많습니다. 오늘은 양도세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가장 최신의 개정된 내용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세율이란?
먼저 양도세는 양도소득세의 줄임말 입니다. 토지, 건물, 부동산 등 재산을 매매하면서 남는 차익에 대한 세금을 양도소득세라고 일컫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으로 양도세율에 대한 정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율 (개정된 내용)
아래 양도소득세율에 대한 기본세율인데요 토지 및 건물 등 부동산에 대한 기본 양도소득세율의 경우 아래 표를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부터는 양도소득세가 다소 완화되어 많은 분들이 부담이 덜해지셨을 텐데요, 기존 주택이 있는 경우 일시적 2주택이라고 해도 비과세 요건에 해당됩니다.
신규 주택을 취득 후 2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양도했어야 했는데요 이번 개정으로 인해 그기간이 3년으로 늘어났습니다.
양도세 계산하기
양도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의 경우 양도 차익에서 필요경비를 뺀 다음 세율을 곱하는 것인데요, 보유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 6%에서 45% 등 기본세율이 적용되는 반면,
2년 미만 경우 다소 높은 세율이 적용되어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어 양도소득세 자동계산기를 통해 손쉽게 계산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 버튼을 클릭하셨다면 아래 페이지에서 미리계산해보는 양도소득세 빨간색 영역을 클릭하시면 계산기로 이동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양도일자와 취득일자를 모두 알고 있는 경우 로그인 없이도 간단하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양도가액과 취득가액 등을 조회하여 본인 지분에 해당하는 금액을 입력하여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