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여름이 살짝 한 풀 꺽인듯 합니다. 입추가 지나면 아침 공기가 다른데요, 이제 조금 있으면 처서가 다가옵니다. 처서는 어떤 절기일까요? 2023년 처서 날짜와 함께 절입시간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서 날짜는?
2023년 처서 날짜는 언제일까요?
보통 처서는 음력으로는 7월 15일, 양력으로는 8월 23일이나 24일 중에 다가오는데요
2023년 처서는 8월 23일입니다. 절입시간은 오후 6시 1분입니다.
처서란?
처서는 가을 절기에서는 두번째로 다가오는 절기입니다. 24절기중에서는 14번째 절기입니다.
태양의 황경이 150도 지점에 이르며 가을의 기운이 물씬 느껴지는 가을절기인데요, 이 처서는 處暑 한자를 씁니다. 곳 처(處) 더울 서(暑) 의 한자 의미는 바로 더위를 처분한다. 이제 더이상 여름이 아니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의 황경이 넘어가면서 이제 밤이 길어지고 낮이 짧아지기 시작합니다.
처서에 하는 일은?
처서는 이제 점차 더위가 수그러들기 때문에 더운 여름에 잘 자라던 농작물 들이 더디게 자라기 시작하게 됩니다. 가을에는 추수를 해야하기 때문에 추수와 관련한 여러가지를 준비하는데요
여름에 올라온 잡초 등을 뽑아내고 산소 등에 많이 자란 풀을 정리해주는 벌초 등도 합니다.
예전에는 처서에 장마로 부터 많이 젖어버린 책을 햇빛이나 음지에 잘 말리는 일을 처서에 하기도 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책을 보관하는 사고에서 포쇄별감의 지휘아래에 실록 등을 이 처서에 말리는 것이 큰 행사기도 했습니다.
처서 인사말
많은 분들이 올해 여름으로 지치셨을 것 같은데요 처서를 맞이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처서 관련한 인사말을 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위가 그치는 처서(處暑) 입니다. 올해는 유독 더운 여름이라 심신이 많이 지치셨을텐데요,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처서를 맞이하여 느껴지는 가을 내음이 참 좋습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마음이 깊어지는 계절에 인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댓글